적고 또 적다(積多)

청와대 김외숙 신임 인사수석은 누구?

삼 보 2019. 5. 29. 01:48



청와대 신임 김외숙 인사수석에게 기대를


 


문재인 정부 정책 중 인사문제로 국민으로부터 인사 참사라는 버림을 받게 된 것은 자타가 공인하지 않을 수 없을 것으로 본다.

물론 자유한국당(자한당)만의 반대를 위한 반대에 걸려 문재인 인사문제까지 걸고넘어지는 자한당의 못된 정책 때문에 국민들까지 속고 넘어가지 않으면 안됐던 사실의 인사 사항도 없지 않았지만 좌우간 문재인 청와대 인사문제는 도마 위에 자주 오르곤 했으니 보다 확실한 검증을 통해 새롭고 참신하여 국민으로부터 실망하지 않는 인사를 통해 신선하게 변신할 수 있었으면 한다.

문재인 청와대 전반기 조현옥 인사수석에서 교체하여 후임에 '노무현 문재인 부산인권변호사동지이자 전반기 법제처장을 역임한 김외숙(1967~ ) 신임 인사수석이 발탁됐다는 뉴스다.

문재인 정부 (초대법무팀장(법제처장을 그렇게도 말한다고 함)을 역임했으니 청와대 사정을 잘 아는 인사가 들어선 것에 환영부터 한다.

어찌됐건 국민으로부터 지탄 받지 않는 인사를 適材適所(적재적소)에 배치하여 남은 임기를 말끔하게 처리하여 성공적인 문재인 청와대가 되기만을 바라마지 않는다.

분명 김외숙 신임 인사수석은 인간 문재인에 대한 인물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아는 인물이라는 데에 역점을 둔 것 같아 다행이라는 생각도 들게 한다.

 



노컷뉴스가

문 대통령과 김외숙 신임 인사수석의 각별한 27년 인연이라는 제목에 김 신임 인사수석에 대한 정보를 어느 정도 밝혀주고 있어 그대로 가져왔다.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청와대 신임 인사수석에 김외숙(50·사법연수원 21현 법제처장을 임명했다.

 

김 신임 인사수석은 포항출신으로 문재인 정부 초대 법제처장을 지냈다.

 

문 대통령과 김 신임 수석의 인연은 27년 전인 1992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989년 사법시험에 합격한 김 신임 수석은 연수원 졸업 후 부산에 있던 당시 문재인 변호사를 찾아가"노동변호사가 되고 싶다"는 의사를 피력하면서 인연을 맺었다.

 

당시 고(노무현 전 대통령은 국회의원 당선으로 부산을 떠나 있었지만영남권에서 인권과 노동 분야 변호사로 활동하던 두 사람에 대한 존경심을 가지고 직접 찾아간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법무법인 부산의 구성원 변호사로 활동하면서 부산 지역에서 노동 인권 변호사로 성장했다.

 

김 신임 수석은 지난 2012년 7월 '대한변협신문'에 기고한 글에서 젊은 시절 문재인 변호사에 대한 존경을 표했다.

 

그는 해당 글에서 "내가 아무런 연고도 없는 부산에 와서 변호사를 시작하게 된 것은 순전히 문재인 변호사 때문이었다. 1990년대 초반부산·경남지역에서 노동인권사건은 문 변호사가 도맡고 있었다"며 "혼자 잘 먹고 잘 살기 위해 고시공부를 한 건 아니라고 나름대로 정의감에 충만해 있던 예비 법조인들에게 그는 훌륭한 역할 모델로 이름이 나 있었다"고 회고했다.

 

또 "문 대통령은 부산 변호사 시절 여러 의뢰인들에 대한 인간적 예의를 지키며 한결같은 태도로 대했고'신사의 품격'은 타인에 대한 이해와 존중에서 나오는 것임을 오늘도 되새긴다"고 적었다.

 

문 대통령도 김 신임 수석에 대한 따뜻한 신뢰를 이어가며 문재인 정부 초대 법제처장에 임명했다.

 

또 지난 2017년 11월 24일 포항여고를 찾아 지진으로 수학능력시험이 일주일 연기된 학생들을 위로하고 격려할 때도 "부산에서 저와 함께 변호사로 일한 동료인 김외숙 법제처장이 포항여고 출신"이라고 언급하면서 애정을 보이기도 했다.

 

김 신임 수석은 이날 임명 직후 춘추관을 찾아 "인사업무가 얼마나 중요한지그 책임이 얼마나 막중한지 잘 알고있다"며 "인사권자인 대통령을 잘 보좌해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공정하고 합리적인 인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violet199575@gmail.com

 



학력 사항

버지니아대학교 대학원 법학 석사

 

~ 1989

서울대학교 사법학과 학사

 

~ 1985

포항여자고등학교

 

경력 사항

2019.05 ~

대통령비서실 인사수석

 

2017.06 ~ 2019.05

법제처 처장

 

부산지방노동위원회 공익위원

 

한국여성변호사회 부회장

 

법무법인 부산 변호사

 

21기 사법연수원

 

1989

31회 사법시험 합격



▲왼쪽부터 김현준 신임 국세청장, 김외숙 신임 청와대 인사수석, 김형연 신임 법제처장. ⓒ청와대



원문 보기

https://www.nocutnews.co.kr/news/5158083

https://namu.wiki/w/%EB%B2%95%EC%A0%9C%EC%B2%98%EC%9E%A5

http://www.pressian.com/news/article/?no=242714&utm_source=naver&utm_medium=search